레노버 P11/P12, 저렴한 만큼 고장이 잘난다? 중국 업자들의 개봉 글로벌롬과 사용자가 문제!

2023. 2. 13. 00:00aimo Column

 

한 때, 용감했던 소수(?)만이 즐기던 해외직구!

이제는 인터넷 쇼핑만 가능하다면 언어의 장벽도 없이, 그리고 결제 수단에 대한 장벽도 없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텐데요.

우리나라 오픈마켓 등 온라인 쇼핑몰에, 한국어로 버젓이 제품이 판매되고 있는 만큼 해외 직구 제품이라는 걸 생각하지 못하는 경우까지 종종 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해외 직구라는 건 어떤 형태로 구매가 이루어지든 해외에서 그 나라 내수용으로 판매되는 제품을 우리나라로 수입해서 사용하는 형태인만큼 거기에 대한 리크스 역시도 구매자에게 오롯이 전가될 수밖에 없는데요.

재작년 하반기부터 레노버의 중국 내수용 태블릿들이 가성비로 입소문을 타면서 많은 분들이 잘 사용하고 있겠지만 해외 직구 제품이라는 걸 생각하지 않고 소문만 듣고 구매했다가 이런저런 문제로 고생을 겪은 분들 역시도 많습니다.

 

 

 중국 업자들의 판매기준
 - 다국어 지원과 구글만 로그인 되면 OK! 넷플릭스, 그건 먹는 건가요??

 

우리나라 안드로이드 제품들도 구글의 순정 안드로이드가 아니라 제조사의 커스텀이 들어간 커스텀 안드로이드입니다.

중국 내수용 안드로이드 제품들 역시 제조사에서 여러가지 커스텀 작업을 거친 후에 판매가 되는 제품들이고, 중국 내수용 안드로이드 커스텀에는 구글 서비스를 탑재할 수 없기 때문에 샤오미나 오포, 비보 정도를 제외하고는 글로벌 시장에 제품 판매 시에는 구글 순정 안드로이드에 가까운 형태의 커스텀 안드로이드를 탑재해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구글의 순정 안드로이드는 안드로이드의 기준점을 제시할 뿐, 여러 제조사를 통해서 제품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제조사별로 각각의 하드웨어에 따른 커스텀 작업을 하는 건 당연하다 생각이 되는데요.

그렇지만 이건 제조사의 공식 판매 방식일 뿐이고요.

우리가 해외 직구를 통해서 구매하는 중국 내수용 제품들은 공식 루트가 아닌 여러 오픈마켓에 입점한 중국 판매업자들을 통해서 구매하는 경우가 보통입니다.

중국 내수용 커스텀 안드로이드가 탑재된 제품들은 구글 서비스가 빠져있어 해외로 판매하기에는 많이 부족하니 이런 판매업자들은 별도의 롬 설치 업체를 통해서 해외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수준으로 펌웨어를 재설치해서 판매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제조사에서 공식 글로벌롬을 지원하고, 해당 글로벌롬을 기기에 설치를 해서 판매를 한다면 그나마 다행이지만 재작년 레노버 P11 벽돌 사태에서 보듯이 제조사에서 정책적으로 펌웨어 설치를 제한해버리면 최소한의 언어와 구글 패키지 정도만 사용가능하도록 수정해서 제품을 판매하는 경우도 벌어집니다.

공식 글로벌롬이 있음에도 판매자 임의로 셀러롬을 탑재해서 판매된 레노버 P11 플러스, 업데이트 같은 건 기대할 수 없다!

중국 판매자들의 기준은 그겁니다!

넷플릭스 고화질?? 그런 거 모릅니다. 넷플릭스는 중국에서 서비스를 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저런 서비스가 가능한지는 제품을 판매하는데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오로지 다국어 지원과 구글 플레이 스토어 로그인이 가능한 정도가 중요할 뿐이고요.

그 외에 발생하는 문제는 절대 책임지지 않고 이 상태에서 사용자가 순정으로 돌리려고 작업을 하다가 고장이라도 발생을 한다면? 당연히 거기에 대한 책임 또한 지지 않습니다.

재작년부터 많은 고객님들과 상담을 하다보면 "판매자가 된다고 했는데요!", "판매자가 정상이라고 했는데요!" 등등의 얘기를 하는 분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왜 중국 판매업자들 말은 믿으면서 엔지니어 말은 안 믿으시는지... 그러실 거믄 문의는 또 왜 하시는 건지!

중국 판매업자들은 제품의 스펙이나 저런 소프트웨어 문제에 대해서는 알지도 못하고 관심도 없습니다.

그저 판매량만 중요할 뿐이고요. 그리고 중국 업자들의 특성상 한 번 판매된 제품에 대해서 책임을 지는 경우도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나마 미개봉 내수용 제품을 구매하면 좋은데, 편하자고 개봉 글로벌롬을 구매해버리니....

 

중국 판매업자들의 이런 행태는 예나 지금이나 전혀 변함이 없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그나마 제대로 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미개봉 중국 내수용 제품을 구매하는 겁니다.

그렇지만 안드로이드를 제대로 접해보지 못한 우리나라 사용자들에게 중국어와 영어 정도가 전부인 중국 내수용 제품은 낯선 안드로이드 제품일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고, 그래서 조금 편하게 사용해 보고자 구매를 하는 것이 개봉 후 글로벌롬 설치 제품(소위 개봉 글로벌롬)이라는 제품이죠!

이 개봉 글로벌롬 제품은 정상 제품을 개봉해서 펌웨어 설치만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를 통해 작업 후 다시 판매되는 형태인데요.

많은 수량을 한꺼번에 작업을 해야하기 때문에 어느 제품이든 인터넷 등에 공개된 방법으로 제대로 설치를 하질 않습니다.

특히 레노버의 판매 지역 제한 정책이 적용된 후로는 기기의 고유 정보를 모두 삭제하고 무늬만 글로벌롬을 설치해서 판매하는 일까지 벌어졌고요. 이런 제품들의 경우 사용상에 특별히 문제를 느끼지 못할 수도 있지만 업데이트 등 소프트웨어 작업 후 어떤 고장이 발생할는지 전혀 짐작할 수도 없습니다.

복구가 된다 하더라도 정상 제품으로 돌아갈 확률도 극히 드문 편인 건 물론이고 태블릿을 구매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는 OTT 고화질 역시도 포기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유튜브, 블로그에 정보들은 넘치지만.. 누구나 할 수 있는 건 아닙니다!

 

이런 해외 직구 가성비 제품들은 제조사를 통해서 지원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유튜브나 블로그 등을 통해서 정보를 얻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정보를 제공해주는 분들의 노고에는 당연히 감사드리지만 대부분의 정보는 그 정보 게시자의 개인적인 후기 정도에 그치는 경우가 많고요.

지금도 게시되어 있는 정보 중에서는 아예 설명이 잘못되어 있는 경우도 종종 볼 수가 있고, 그 정보 그대로 실행을 하게 되면 태블릿 자체를 아예 복구 불가능하게 만들어버리는 글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다른 분들의 정보를 왈가왈부하고 싶진 않으니 개의치는 않습니다만 해당 정보를 보고 작업을 했다가 제가 운영하는 업체로 복구 의뢰가 들어오는 경우가 꽤 많은 편이고요. 그리고 저 역시도 벽돌 복구나 글로벌롬 설치 정도는 유튜브에 업로드하기도 했지만 그 조차도 진행을 못해 연락을 주시는 분들도 상당수입니다.

업로드한 정보가 잘못되었다기보다는 영상조차도 제대로 따라오질 못해서 벌어지는 일인데요.

지금은 어디서 잘못된 건지 원인도 알고 있지만 정확한 정보글이라 하더라도 게시된 정보들을 이해하는 정도가 달라서 벌어지는 일이라고 말씀드릴 수밖에 없죠!

너무 별다른 고민없이 작업을 시도하다가 멀쩡한 기기가 엉망이 되어버리는 건데요.

평소에 접할 수 없는 낯선 내용이다 보니 이해가 가는 부분도 있지만 어떤 정보를 볼 때 단순히 따라 하는 정도로는 100% 성공을 장담할 수 없다는 점은 언제나 명심하셔야 할 겁니다.

"How to~"가 당연히 기본이 되겠지만 그 아래에는 "Why~?"를 언제나 품고 있어야 된다 정도일까요?

 

 

 이유없는 가성비는 없습니다. 가격이 저렴하다면 사용자가 보완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가성비 안드로이드 기기들, 특히 중국 제품들은 가격은 저렴하지만 사용자가 그 저렴한 가격만큼을 커버한다는 생각으로 구매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중국 내수용 그대로 사용을 한다 하더라도 낯선 중국 커스텀 안드로이드에 적응한다는 댓가를 치러야 하는 거고요.

글로벌롬 등 소프트웨어 작업을 해야 한다면 그만큼 사용자의 시간이 투자되어야 하는 거니 그 가성비가 그냥 오는 건 아니라는 거죠!

알고 구매하면 별반 어려울 건 없습니다만 대부분이 그저 안드로이드라는 것만 맹목적으로 믿고 구매를 하는 현실이 안타까울 뿐인데요.

세상에 공짜란 없다라는 건 누구나 잘 아실 테고, 중국 가성비 제품들 역시도 그냥 저렴한 게 아니라는 건 언제나 생각하셨으면 합니다!

레노버 P11/P12가 저렴한만큼 허접하다는 평을 하는 분들도 많지만 최소한 P11은 가격 이상의 가치는 하는 제품이고요.

그렇지만 중국 판매업자들의 행태와 사용자들의 무지성 구매가 멀쩡한 제품을 못쓰게 만들 수도 있다는 점은 언제나 생각하셔야 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