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노버 태블릿을 복구해준다는 레노버 레스큐(RSA), 복구가 아니라 파멸의 길일수도!

2023. 2. 1. 07:00Device Fix/Tablet Fix

 

레노버 태블릿을 포함해서 안드로이드 기기는 하드웨어 고장보다는 소프트웨어 문제로 고장이 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소프트웨어 고장 증상은 약간의 안드로이드 지식만 있어도 스스로 해결이 가능하지만, 특정 회사 제품 쏠림 현상이 심한 우리나라에서는 고장 나면 서비스센터에 들고 가면 그만이니 이제는 일반 사용자들이 이런 지식까지 갖추고 있는 경우는 정말 가뭄에 콩 나듯 아주 극소수일 뿐이고요.

거기에 글로벌 안드로이드 기기와는 접근법 자체가 달라서 저렴하다는 이유로 구매한 레노버 P11 등 해외 안드로이드 기기의 트러블 슈팅과는 조금 거리가 있다는 문제도 있습니다.

그나마 예전부터 해외 안드로이드 기기를 사용하는 분들을 위주로 간단한 복구법이나 기타 활용법 등이 알려지기도 하는데요.

재작년 레노버 P11 광풍이 불어닥치기 시작할 때쯤 안드로이드 11 업데이트와 함께 시작된 레노버의 중국 내수용 기기 해외 사용 제한 정책으로 인한 벽돌 문제에 대한 해결법이 나올 수 있기도 했죠!

그렇지만 이 벽돌 복구법, 레노버 P11을 포함한 레노버 P11 플러스와 P11 프로 2021은 물론이고 최신 가성비 머신으로 여기저기서 추천하는 P12(샤오신패드 2022) 등 레노버 제품들이라면 공통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방법인데요.

저를 포함해서 QFIL로 복구를 하는 방법을 소개하는 분들도 있고, 또 어떤 분들은 레노버 레스큐(RSA, Rescue and Smart Assistant)라는 레노버 제공 툴을 이용해서 복구하는 방법을 게시하고 있기도 합니다.

일반 사용자들이 보자면 뭔가 딱딱한 QFIL보다는 대화형으로 진행이 가능한 레노버 레스큐가 조금 더 친숙할 수는 있는데요.

그렇지만 제가 벽돌 복구 영상을 업로드하면서 언급을 했다시피 레노버 레스큐는 대화형의 껍데기를 쓰고 있을 뿐 백그라운드에서 실제 작업은 QFIL로 진행이 되도록 되어있습니다.

사용하는 기기를 정확히 알고 있다면 굳이 레노버 레스큐를 설치할 이유가 없다는 뜻이기도 하고요.

2023년 1월 31일 자, 레노버 레스큐의 최신 버전은 6.4.2!

지금 버전은 제품의 시리얼 넘버를 가지고 제품을 판별, 사용자들의 소프트웨어 복구를 도와주는 기능까지 탑재를 하고 있는데요.

얼핏 보면 편하겠구나 생각을 할 수도 있겠지만 함정이 하나 있습니다.

실행화면에서도 분명히 안내하고 있지만 우리나라에서 가성비로 흔히 구매하는 중국 내수용 기기는 시리얼 넘버를 입력하면 전혀 다른 모델이 검색되는 등 제대로 사용을 할 수가 없습니다.

저렇게 프로그램에서도 분명히 경고하고 있음에도 별반 생각 없이 시리얼 넘버를 입력하고 검색에 나오는 기기로 그대로 복구를 하게 되면?

당연히 문제가 해결이 되는 것이 아니라 그나마 해결 가능성이 있던 기기가 아예 재활용도 불가능한 깡통으로 변신해 버리는 일도 벌어집니다.

최근 샤오신패드 2022 관련으로 상담을 하다 보면 대부분이 이 레노버 레스큐를 사용하다가 벽돌이 되었다는 말씀들을 하시던데요.

그나마 국가 제한 경고 문구 정도만 뜨고 복구가 가능하면 다행이지만 자칫하단 Qualcomm CrashDump 어쩌고 가 떠버리면서 메모리 고장으로 복구가 요원해지는 일이 심심찮게 벌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기도 하고요.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이 레노버 레스큐를 통해 복구를 시도했던 기기들은 수리를 위해 아이모 픽스로 입고가 되어도 수리 성공률이 다른 기기에 비해 극히 떨어지고 있기도 합니다.

문제가 생기면 스스로 해결하는 것이 최선이긴 하지만 내용이 이해가 가질 않는다면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아이모 픽스 등 사설 수리점에 수리를 요청하는 것이 그나마 나을 텐데 기기 구매 가격 자체가 낮다 보니 복구 비용에 대한 부담이 상당해서 벌어지는 일이 아닐까 싶은데요.

물론 이 레노버 레스큐가 무조건 쓸모가 없는 건 아닙니다.

레노버 P11이나 P11 플러스 등 벽돌이 되어버리는 국가 제한 코드까지 완벽하게 수정이 된 상태라면 USB 디버깅을 활성화하고 레노버 레스큐를 사용하면 깔끔하게 복구가 가능한데요.

이 정도가 지금 레노버 레스큐의 한계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레노버 레스큐를 쓸 바에야 미러 사이트를 통해 최신 펌웨어를 다운로드하고 QFIL을 사용해서 복구를 하는 것이 PC에 쓸데없는 프로그램을 하나 줄이는 길이라는 것 역시도 명심하셨으면 합니다.